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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남자의 IT/모바일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동일 표본 추적 조사로 2016년에는 4,233가구 및 9,788명 개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미디어 활용 현황, 미디어 다이어리 등을

조사함.


- 최근 50대가 모바일 홈쇼핑 구매비중의 20%를 차지(세계일보, 2017.3.23.)하고, 30대~50대의 SNS 이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김윤화, 2016) 중장년층의 미디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중장년층(中壯年層)은 국어사전적 의미로 ‘중년층’과 ‘장년층’을 함께 이르는 말로, 30대부터 50대 정도, 때로는 60대까지를 포함함. 적극적인 소비 세대인 40~50대는 머츄얼리즘(Maturialism), 루비(Ruby)족, 나우(Now)족 등 신조어로 주목받고 있음.


- 이에 본 보고서는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 중에서 40대~50대를 중장년층으로 정의하고, 중장년층

응답자의 스마트폰 보유와 SNS, 모바일앱, 전자상거래 등 미디어 활용의 특징을 살펴보고, 전체 응답자와

비교 분석함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 40~50대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4년 81.6%, 2015년 88.5%, 2016년 93.6%로 전체 스마트폰 보유율 증가속도보다 빠르게 증가해 옴.


- 특히 50대의 경우 2014년 10대보다 스마트폰 보유율이 낮았으나 2015년부터 10대보다 스마트폰 보유율이

더 높게 나타남.


- 중장년층은 스마트폰 외에도 스마트워치, 밴드 등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율이 2015년 6.0%, 2016년 9.0%로 전체 평균(각각 5.0%, 7.4%)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남


- 특히 50대의 2016년 스마트워치, 밴드 등 스마트폰 연동기기의 보유율이 30대(9.4%) 다음으로 높은 9.2%를 나타냄

중장년층의 모바일앱 이용 및 신문기사(뉴스) 읽기


- 중장년층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모바일앱은 인스턴트메신져앱과 포털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전체 응답자 선호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뉴스앱과 생활정보앱에 대한 선호는 전체 응답자 보다 크게 나타남.


- 중장년층의 뉴스 읽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평소 뉴스(신문기사)를 읽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52.2%로 전체 평균(40.9%) 대비 11%가 넘는 큰 차이를 보임.



- 중장년층이 뉴스(신문기사)를 접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앱을 통한 방식이 44.4%로 전체 평균

(16.3%) 대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중장년층의 SNS 이용

- 중장년층의 SNS 이용률은 2014년 33.0%에서 2016년 43.7%로 10.7%p 증가함(전체 평균은 동기간 4.3%p 증가)


- 2016년 하루 평균 SNS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 기준 전년도에 비해 소폭 감소한 반면, 중장년층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57분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중장년층의 SNS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57분으로 20대(76분), 10대(72분) 다음으로 크게 나타나, 30대(53분)를 이용량에서 앞섬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 이용

-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TV홈쇼핑,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온라인쇼핑몰 등) 이용률은 55.8%로 전체 평균

이용률(52.0%)보다 높게 나타남


- 중장년층이 전자상거래시 주로 이용하는 매체는 스마트폰(51.3%), PC/노트북(28.3%), 유선전화(15.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 대비 유선전화의 이용률이 다소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임


- 중장년층이 전자상거래시 주로 이용하는 결재수단은 신용카드 안전결재(72.5%), 무통장입금(12.9%), 신용

카드 앱카드(10.4%)의 순으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 대비 신용카드 안전결재 이용이 높고 모바일 간편결재

이용은 낮은 것으로 보임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6년 93.6%로 전체 스마트폰 보유율 증가속도보다 빠르게 증가해 왔고,

스마트워치, 밴드 등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도 타 연령대 대비 높게 나타나고 있어 40~50대 중장년층 세대의

스마트미디어 향유가 본격화되는 양상


- 중장년층(40~50대) 10명 중 4명은 SNS를 하루 평균 1시간 정도 이용하고, 2명 중 1명은 스마트폰으로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며, 신문기사를 읽는 중장년층 10명 중 4명은 스마트폰앱을 이용해 뉴스를 접하는 등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이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 스마트폰이 중장년층 사이에서 대중화되면서 SNS, 스마트폰앱, 전자상거래 등의 이용이 빠른 속도로 확대

되고 있어 중장년층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 노력 및 SNS를 이용한 차별화된 마케팅이 관련 시장 확대에 유효

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