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쇼핑 전용 Echo를 출시한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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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이 자사 지능형 개인 비서인 Alexa를 지원하는 핸즈 프리 카메라인 Echo Look을 공개했는 데, Echo look은 Amazon이 자체 의류 브랜드 사업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 말인 것으로 판단되며, 일정 부분 스마트 거울 기능을 하는 Echo look을 의류 쇼핑 채널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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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 look은 길쭉한 타원형의 스탠드형 핸즈 프리 카메라로, 기본적으로 Alexa 기능을 모두 지원하 고, 심도 인식 기능과 함께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해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한 전신 셀카 촬영이 가능 한 카메라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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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촬영시4개의LED를밝혀조명을지원하며,음성으로전신이미지나앞뒤360도로의상전체 를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촬영이 가능. 360도 이미지의 경우 화면을 좌우로 움직여 확인을 하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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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Echo Look 전용 앱에 업로드해 자신만의 룩북(lookbook)을 만들 수 있으 며, 룩북에서 선택한 이미지를 지인과 공유하거나 신규 서비스인 Style Check에 업로드해 인공지능과 전문 스타일리스트의 조언을 받을 수도 있음.
• 아울러 이용자 룩북을 기반으로 새로운 브랜드나 스타일을 추천해 주는 기능도 지원.
• Echo look 가격은 199달러로 초대를 통해서만 판매를 하며, 구매를 하고 싶은 경우 초대장을 요청해선택이 되면 구매가 가능.
보안카메라 아닌 스마트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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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 look의 경우 2017년 3월 소개된 바 있으며, 당시 가정용 보안 카메라라는 의견이 많았으나, 결
국 핸즈 프리 카메라이자 스타일 어시스턴트 기능을 지원하는 단말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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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look은전신사진을촬영한후전용앱을통해의상을확인하고유사한스타일까지확인이가능 하다는 점에서 카메라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단말+스크린(앱)을 통해 스마트 거울의 일부 기능을 제공 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카메라의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추가가 가능할 것으 로 전망.
증강현실기반쇼핑서비스추가가능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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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look단말은컴퓨터비전기술을활용해이미지인식기반쇼핑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핵심으
로, 개별 이용자의 신체 이미지를 활용해 증강현실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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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이스라엘에 위치한 Zeekit사의 경우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 신체 이미지 위에 의 류 이미지를 입혀볼 수 있는 증강현실 쇼핑 앱인 Zeek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Amazon 역시 Echo look 전용 앱에 Zeekit과 유사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 것 .
맞춤형의류제작서비스제공도가능할것
• Echo look의 카메라는 심도 인식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향후 이용자의 정확한 신체 치수 파악도 가 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용자의 신체 치수를 활용해 맞춤형 의류를 제작해 주는 서비스 제공도 가능 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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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Cala사의경우3D바디스캐닝기술을활용해이용자가매장방문없이도맞춤형의류를제작해 판매하는데, Amazon도 Echo look을 활용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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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a 앱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용자의 전신 사진을 촬영해 업로드 하면 앱에서 보유하고 있는 1,000 건의 3D 바디 스캔 이미지와 비교해 치수를 결정한 후 이용자 맞춤형 의류를 제작해 택배로 배송을 해 주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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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최근 Amazon은 온디맨드 의류 생산 시스템(On Demand Apparel Manufacturing) 특허를 획 득하기도 했는데, 향후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이용자의 주문이 들어오면 신체 치수에 기초해 의상을 제작하고 바로 배송을 해줄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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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내용은온라인을통해의류주문을받으면,연결되어있는생산공장에제작주문이전달되고로 봇이 제단에서부터 제봉까지 담당해 의류를 제작하는 것이 핵심.
• 예를들어,의류제작주문을받으면주문자지역근처에있는공장에주문이전달되고컴퓨터비전을 활용하는 카메라, 제단기, 로봇팔로 구성된 제단 부분에서 섬유를 잘라서 전달하면 로봇을 활용하는 제봉기에서 제봉을 해서 최종적으로 의류 제작을 완료.
• 이후근처포장부분에서포장을완료한후바로주문자에게배송을하는형태임 .
결국 Echko loo은 Amazon이 자체 의류 브랜드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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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은 2016년 2월 기준 적어도 7개의 자체 의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1월에는 자체 의류 브랜드에 스포츠웨어도 추가할 것이라고 알려졌는데, Amazon이 의류 전용 Echo를 출시 한 것으로 볼 때 자체 의류 브랜드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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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 look을 통해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의상과 선호하는 스타일 데이터를 수집한 후 해당 데이터 에 기반해 다수 사용자들이 선호할만한 신규 제품을 생산하고 Echo look 전용 앱을 통해서도 판매를 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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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상기 특허에서와 같이 향후 완전 자동화 생산 공장을 개별 지역에 구축한 후 이용자 맞춤형 의 류를 단기간에 제작해 바로 이용자의 가정까지 배달해 준다면 Amazon 자체 브랜드 의류를 찾는 고객 이 크게 증가할 수도 있을 것. 디지에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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