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요
애플 아이폰의 성공 배경으로 거론되어오던 플랫폼은 최근 Airbnb, Uber 등 공유
경제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면서 다시금 재조명되고 있다. 과
거 모바일과 IT산업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온 플랫폼 비즈니스가 의료, 교육, 금융, 에
너지 등 타산업으로 본격적으로 확산되면서
기존 산업의 파괴적 혁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16년 4월 Harvard Business Review에 “Pipelines, platforms,
and the new rules of strategy”, “Products to platforms”, “Network effects aren’t
enough”라는 3편의 글이 발표되었다. 이중 첫 번째 페이퍼는 ’16년 Platform
Revolution이라는 책으로 발표된 것을 일부 정리한 것으로, 본 고에서는 이를 바탕
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및 기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Parker 외(2016)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는 비즈니스로 정의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은 구성원간 상호
작용을 가능케하는 개방적인 참여 인프라를 제공하며, 관리 조건을 설정한다. 플랫폼
의 목적은 사용자간의 최적 조합을 찾아내고,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소셜 화페 등의
교환을 촉진함으로서 모든 참여자들의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Parker 외, 2016). 이
러한 플랫폼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지만, 소유자(owner), 제공업자(providers), 생산
자(producers), 소비자(consumers)로 구성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
한 구조를 가진다(Van Alstyne 외, 2016).
기존에도 유사한 플랫폼 구조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IoT, 빅데이터, 인공지
능과 같이 스마트하고 정교해진 IT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생
산자와 소비자를 신속성과 정확성을 갖추고 매칭시키는게 수월해졌다.
Van Alstyne 외(2016)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창출과정을 전통적인 파이프
라인(Pipeline) 모델과 대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전통적인 비즈니스가 제품 및 서
비스의 제조에서 판매를 거쳐 소비자에 이르는 선형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가치를 창
출하는 선형 가치 사슬(linear value chain)의 구조를 띤 반면, 플랫폼 모델에서는 생
산자와 소비자, 플랫폼간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서 가치(complex value chain)가 창출
된다고 본다.
이러한 플랫폼 모델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면서 기존의 선형 비즈니스
모델을 넘어서는 파괴적 혁신이 진행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존 파이프라인 비즈
니스에 대해 거의 언제나 승리하였다고 분석한다(Van Alstyne 외, 2016). 이를 가능
하게 하는 것은 플랫폼이 전통적인 게이트키퍼의 역할을 시장의 피드백으로 대체함으
로서 서비스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번들링 효과를 제거하여 소비자의 개별
적인 선택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 참여자들의 확대를 통한 공급 방식의
변화로 기존 파이프라인 모델에서의 물리적 자산 관리 비용 및 거래 비용을 감소시키
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 피드백을 활용함으로서 서비
스의 범위를 확대하고 기존 파이프라인 비즈니스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이다(Parker 외, 2016).
제 28 권 14호 통권 628호 이경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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