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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남자의 시선/요남자의 취미

가죽공방 창업 성공 노하우 3

 가죽공방 창업 성공 노하우 3



가죽공방 창업 성공 노하우 3번째를 연재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커리큘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먼 거리와 주차할 곳 없어도 맛집을 찾아 다니는 것은 그집의 독특한 메뉴를 먹어보고자 함일 것입니다. 





가죽공방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운영하는 곳에 예비 수강생들이 첫눈에 반할만 하는 아이템들이 있는지 

먼저 점검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아이템이 없다면 남다른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이마저 없다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이 있는지도 말입니다.





가죽공방의 손익분기점을 명수로 따졌을 때 30명인 것을 명심 하셔야 합니다. 

지금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80%의 가죽공방들 수강생 인원이 15명 이하인 것을 아시나요? 

80%에 해당되는 가죽공방들의 공통 분모는

예비 수강생들이 혹은 기존 수강생들이 노크할 만한 매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음식점을 비유하면 맛있는 메뉴가 없다는 것과 일맥 상통하는 것은 아닐까요?






메뉴 개발을 하시던지, 아니면 경쟁 공방들이 흉내낼 수 없는 색감을 뿜어 낼 수 있는 감각을 키우시던지, 

등등의 매력들을 개발하고 습득하는 시간 들을 많이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부분들을 뼈대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살은 직접 붙이시는 것으로 할게요.




1.     제품기획 업무 프로세스


    기회파악(아이디어 개발)


  - 벤치마킹 공방 조사/ 서울지역에 6 ~ 7 곳들이 있습니다

   

    1. 경쟁공방 혹은 벤치마킹 할 공방들의 /전략 예측을 가늠할 것입니다.

    2. 경쟁공방 혹은 벤치마킹 할 공방들과 대비된 당신의 공방을 스스로 평가합니다.

    3. 경쟁 공방 혹은 벤치마킹 당신의 공방, 수강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제품분석 
  • 아이디어 구체화 작업
  •  제품의 범위 설정

         ex) 혁신제품, 모방신제품, 제품추가, 제품 Re 포지셔닝

       환경 분석을 통한 기회시장의 창출과 수강생 모집을 위한 신중한 접근이 중요하다고 사료 됩니다.



  제품 컨셉 도출  


  • 기본 컨셉 기술서 작성 
  • 타겟 목표시장 선정 및 분석 
  • 수강생 니즈 파악 및 분석/청취 
  • 컨셉 시나리오 도출



1.  수강생들이 왜 경쟁 공방들에게 한정 되어 찾아가게 되는지의 핵심 수강 등록 요인 파악

2.  수강생 분석 : 잠재Needs 파악, Trends 추이 분석 및 예측(과거, 현재, 미래) 

3.  경쟁 공방 ABC공방의 독특한 아이템을 시장에 내 놓는 전략(ABC 공방은 어디에서 영감을 얻을까?)

4.  가죽공방 시장 분석 : 시장구조 및 세분화, 잠재 시장규모 및 시장 Life Cycle 파악, 당신이 운영하고 있는 가죽공방의 제도 및 가죽공방 시장의 기술적 진입 장벽은 무엇인지 파악 하셔야 합니다.



    제품 구체화 기획/ 운영하고 있는 가죽공방에서 커리큘럼으로 사용할 아이템  


  • 제품 기능 확정 
  • 제품 기획서 작성
  • 기능 설계 및 구현 
  • 최종 제품구현


-현재 경쟁 공방 혹은 벤치 마킹할 공방들의 아이템을 카피해서 할 것인지?

-아이템을 선도할 브랜드를 찾아 집중해서 리 디자인 할 것인지? etc...



    수강 등록을 하기까지의 5 단계별 전략 수립과정


1) Awareness(인지) 

아이템서비스 :  관심유발

핵심질문 : 우리에게 올 수강생들은 누구인가?

분석대상 : 사용자/지불자/수강등록자

마 케 팅  : Presence

전     략  : segmentation


2) Consideration(고려)

아이템서비스 :  정보제공

핵심질문 : 우리의 아이템은 무엇인가?

분석대상 : 아이템 특장점, 사용상황, 아이템 정보 소스

마 케 팅  :Positioning

전     략  :Differentiation




3) Purchase(등록)

아이템서비스 :  커리큘럼 속 아이템 경험

핵심질문 : 어떻게 우리의 강의 안을  전달하고 있는가?

분석대상 : 어떻게 알고 왔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있을 건지?

마 케 팅  : Selling

전     략  : Delivery(감성과 매력을 전달)


4) Client 6개월 이상 꾸준히 다닐 수 있는 수강생

아이템서비스 :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연구

핵심질문 : 수강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가?

분석대상 : 만족도 및 친구 혹은 지인에게 소개할 수 있는지?

마 케 팅  : Relationship

전     략  : Communication


5) Loyal Client 1년 이상 다닐 수 있는 수강생

아이템서비스 : 새로운 아이템들의 개발과 가치 전달 

핵심질문 : 어떻게 우리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분석대상 : 불만족하게 만드는 요인

마 케 팅  : Identification

전     략  : Value Creation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상기 내용에서 더 궁금한 내용들의 요청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