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남자의 시선/지식인의 서재

마케팅 전략 핵심키워드

"마케팅 전략 핵심키워드"

'정체성(Identity)이 분명하다'




세상의 모든 브랜드 스타들은 I.D.E.A. 4가지 키워드를 통해 탄생하고 지속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히말라야 산을 오른다고 상상해보세요. 8000미터 이상 봉우리에 가려면 4개의 캠프가 필요합니다.

먼저 2000미터 높이에 있는 제1캠프에서는 목표를 수립하고 미래 로드맵을 점검하는데, 

이를 ‘정체성(Identity)’ 캠프라고 합니다. 





자신만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이를 명문화하는 작업이 이 캠프에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자신만의 슬로건과 브랜드 개성, 그리고 컬러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 이 캠프에서 해야 할 일입니다.

4000미터 높이에 있는 제2캠프는 ‘차별화(Differentiation)’ 캠프입니다. 





이곳에서는 기능과 상징, 그리고 고객 경험으로 우리를 어떻게 남들과 차별화할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6000미터 높이에 있는 제3캠프는 ‘감성화(Emotion bonding)’ 캠프입니다. 



우리의 목표 고객과 이해 관계자들이 어떻게 사랑하고 과거의 향수를 공유하며 감성적으로 유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 합니다. 감성화에 성공하면 우리는 마지막 단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8000미터 높이의 마지막 제4캠프는 ‘아우라(Aura)’ 캠프입니다. 


감동과 진정성을 자아내는 강력한 스토리, 그리고 오감을 만족하게 하는 Hospitality

의 설계와 실행을 통해 드디어 아우라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그곳에 머물 수 있습니다



아우라가 발생하는 8000미터 고도의 히말라야 정상이 우리가 가야 하는 최종 목적지이자 지향점입니다. 그리고 이 지점에 섰을 때, 그 브랜드는 비로소 ‘No.1’을 넘어 ‘Only 1’의 존재가 됩니다.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크고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진정한 브랜드 스타가 되는 것이죠.



“정체성(Identity)이 분명하다.” 이것은 모든 브랜드 스타의 제1원칙이자 공통된 특징입니다. 

정체성이 분명할수록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밤하늘 수만 개의 별무리 속에서도 유독 빛나는 별처럼 말입니다. 


반대로 정체성이 불분명한 브랜드는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어둠 속에 묻혀 한 순간에 소멸됩니다.

유리 상자 속에 넣어둔 개성(personality)은 시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남과 접촉하여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개성은 아름답게 꽃피어 납니다.


마케(Marketing)이란?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입니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으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로서 용어의 범위가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마케팅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며,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한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다.

이제 당신 내면에 오랫동안 잠자고 있는 무한한 능력의 원천을

꺼집어 내야 하지 않을까요?


성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