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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남자의 시선/지식인의 서재

일본어 회화 체계적으로 배우기 6

단순히 어휘가 아니라 동사에서도 일본어가 남아있는데 예를 들어 아기에게 "넨네"하자는 말은 잠을 자자는 말인데 이게 일본어로 경상도에서는 어린 아기들을 상대로 아직 자주 쓰이는 표현이며 '코코넨네' 등의 표현이 인터넷을 통해 쓰이면서 입말로는 덜 쓰여도 단어 자체는 퍼지고 있다. 심지어 더럽다는 표현인 '지지'도 일본어인데 역시 아기들을 대상으론 자주 쓰여서 오히려 젊은 사람들조차 이게 일본어인지 모르고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쓰고 있다. 언어는 습관이라 그렇게 쌓아올린 어휘를 쉽게 바꾸리란 어려운 일이다. 1박 2일에서 이승기가 과일 이름 대기 게임에서 금귤을 낑깡이라고 외치기도 했다. 낑깡은 일본어 金柑에서 유래한 단어. 실제 방송 자막에서 '금귤의 잘못된 단어'라고 나갔었다. 이러다보니 일제가 우리말을 말살하려고 했던 것을 떠올리며 일본어 표현을 싫어하는 사람도 꽤 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아예 외래어나 외국어 표현은 아예 쓰지 말 것을 주문하는 이들도 있는데 이건 시대착오적인 이야기. 언어는 한 나라에서만 발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영어만 해도 라틴어, 프랑스어, 독일어 심지어 아랍어에서도 들어온 어휘가 수없이 섞여 있으며 독일어도 엄청나게 많은 어휘를 프랑스어로부터 받아들였다. 이렇게 언어가 서로 영향을 주는 것을 근거로 일본어 유입을 부정적으로 봐선 안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본어 회화 체계적으로 배우기 6


일본에 있을 때 언어는 빨리 배워야하고 밖에 나가서 활동은 해야 하는 데 난감 했습니다. 

현지 일본인선생님(한국말 잘함)의 도움으로 어느 정도 일본어를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디오가 필요하신가요?






Lesson.6 100엔으로 노래방 즐기는

미니 토크

Mini Talk 1   

A : カラオケによく()きますか。


B : よく行く(ほう)です。


Mini Talk 2   

A : 日本語(にほんご)(うた)(うた)えますか?


B : 歌えます。


Mini Talk 3   

A : 学校(がっこう)(ちか)くに100(ひゃく)(えん)で行けるカラオケがあります。


B : (ほん)(とう)ですか。


A: 노래방에 자주 가요?

B: 자주 가는 편이에요.


A: 일본노래를 부를 있어요?

B: 부를 있어요.


A: 학교 근처에 100엔만 내면 있는 노래방이 있어요.

B: 정말요?







테마 회화

ユリ (たけし)さん、カラオケによく()きますか。


よく行く(ほう)です。


ユリ (わたし)大好(だいす)きなんです。


ユリさんは日本語(にほんご)(うた)(うた)えますか。


ユリ 歌えます。 得意(とくい)ではありませんが。


ミンス じゃ、今日(きょう)はカラオケだ。


学校(がっこう)(ちか)くに100(ひゃく)(えん)で行けるカラオケがあるんですよ。 


しかも、歌いながらテレビも()られるんです。


ユリ (ほんとう)ですか。 すごいですね。


ミンス じゃ、バツゲームで、歌って一番点(いちばんてんすう)(ひく)(ひと)がカラオケ代出(だいだ)そうよ。


100円なら、いくらでも出すよ。


유리 : 다케시 , 노래방에 자주 가요?

다케시 : 자주 가는 편이에요.

유리 : 저도 엄청 좋아해요.

다케시 : 유리 씨는 일본노래 부를 있어요?

유리 : 부를 있어요. 잘은 부르지만요.

민수 : 그럼 오늘은 노래방 가자.

다케시 : 학교 근처에 100엔만 내면 있는 노래방이 있어요. 게다가 노래 부르면서

 TV 있어요.

유리 : 정말요? 괜찮네요.

민수 : 그럼,  벌칙게임으로 노래해서 제일 점수가 낮은 사람이 노래방비 내자.

다케시 : 100엔이면 얼마든지 내지.


오늘의 강의

1. 돈의 단위 

숫자+(えん)으로 표현한다. 

1~9까지의 숫자에 단위를 넣으면 된다. 십은 (じゅう), 백은 (ひゃく), 천은 (せん), 만은 (まん), 억은 (おく) 라고 읽는다. 

10,000円은 반드시 いち를 붙여서 いちまんえん이라고 읽는다. 

, 백단위에서 三百(さんびゃく) 六百(ろっぴゃく) 八百(はっぴゃく)  천단위에서 三千(さんぜん) 八千(はっせん) 라고 읽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 동사의 가능형

동사의 가능형을 나타내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동사의 기본형 + ことができる

동사의 형태를 변화시키지 않고 가능의 뜻을 나타내는 공식이다. 동사의 기본형에 ことができる만 붙이면 ‘~ 있다라는 뜻이 된다.


ex. 日本語を話すことができる。 나는 일본어를 말할 있다.(일본어를 있다.) 


(2) 명사 + ができる

명사 뒤에 ができる 붙여 가능을 나타낸다. 주로 명사 자리에는 자신이 특기로 삼고 있는 운동, 악기, 외국어, 취미 등이 들어간다. 


ex. ゴルフができる。 골프를 있다. 


(3) 가능동사 

가능동사는 동사에 가능의 의미를 부여하는 れる・られる 를 접속시키는 형태로 1그룹동사, 2그룹동사, 3그룹동사에 따라 가능형의 형태가 달라진다. 

1그룹동사

어미 う단을 え단으로 바꾸고 る를 붙인다. 

ex. 会う → 会える

書く → 書ける

読む → 読める


2그룹동사

어미 る를 탈락시키고 られる를 붙인다.

ex. 見る → 見られる

食べる → 食べられる


3그룹동사

불규칙 변화한다. 


ex. くる → こられる

する → できる


3. ~ながら

~ながら는 동사 ます형에 붙여 동작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나타내며, 우리말의 ‘~하면서 해당한다. 


ex. テレビを見ながら、 新聞(しんぶん)読みます。 텔레비전을 보면서 신문을 봅니다.

   (おんがく)を聞きながら、勉(べんきょう)をします。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