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7을 통해 본 기술 및 서비스 발전 흐름
CES 2017, 기술에서 경험으로 이동하는 가전
CES 2017이 마무리됐습니다. CES는 한 해의 가전과 관련된 기술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전시회로, 그 내용이나
규모 면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행사입니다. 24만㎡에 달하는 광활한 전시장은 3천800여개 기업이 새로운
제품과 기술들로 가득 채웠고, 어디를 가든 제대로 걸어 다니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참관객이 모여
들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기업들과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드는 이유는 결국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다.
세상은 ‘혁신’이라는 말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새로운 기술이 세상을 바꾸어 놓았고, 생활 습관과
사고방식까지 바꾸는 자극이 반복됐기 때문이다.
우리가 CES를 비롯한 큼직한 행사에 기대하는 부분도 ‘이전에 없던 놀라운 기술’에서 시작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CES2017에서는 혁신이라고 할 만한 새로운 기술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특히나 혁신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기업들은 박수만큼이나 ‘싱겁다’는 말을 따라 들어야 했다.
‘혁신’, 기술 아닌 경험에서 오다
그렇다고 이번 CES가 과연 ‘맹탕’이었을까? 2017년 CES의 가장 큰 흐름은 기술이 어떤 형태의 가전을
입고, 우리 생활에 들어오느냐에 대한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기술만으로 접근한다면 지난 몇 년 동안
선보였던 자율 주행 자동차, OLED 디스플레이, 드론,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고스란히 다시 선보였다.
작년에 봤던 것과 거의 비슷한 제품들이 부스를 채운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각 기술은 성숙기에 진입하고 있다. 성장 속도가 더뎌간다는 의미로 쓰이는 성숙(mature)이 아니라
기술이 제 옷을 찾아 입고 실제 소비자에게 다가설 수 있는 수준으로 익어간다는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자율 주행 차량은 실험실에서, 혹은 철저히 통제되는 기술이 아니라 관람객을 태우고 달릴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섰다. 자율 주행 관련 컴퓨터는 손바닥 크기로 축소되었으며, 어떤 자동차 제조사든지 가져다 쓸 수
있는 플랫폼이 됐다. 더불어 새로운 기술보다는 각 기술이 더 재미있게 표현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부쩍
늘었다. 특히 드론이나 가상현실은 기술보다도 더 쉽고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들이 고민됐다.
OLED TV는 이제 명암 표현이 확실해진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이 표준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프리미엄 소비자 시장의 문을 두드렸고, 오랫동안 거실 가전 시장의 숙제였던 홈 네트워크,
스마트 홈은 아마존 에코와 구글 어시스턴트 등 음성 인식 비서를 통해 현실화되고 있다.
드론 역시 기술은 더 정교해지고 가격이 내려가면서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전시된 드론들 사이로
FAA(美 연방항공국)이 부스를 열고 안전과 규제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는 기술의 발전보다
드론의 활용에 대해 사회적인 고민이 이어지는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생활을 에워싼 가전들이 이제 복잡한 기술이 아니라, 적절한 시나리오들을 토대로 자리를 잡아가는
그림들이 CES 곳곳에서 선보였다. 새롭고 비싼 기술이 아니라, 이제 서로 협력하고 표준과 개방을 통해
기술을 완성해 나가는 게 2017년의 기술 트렌드다. 포드와 아마존이 한 화면 안에서 공존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눈앞에 다가온 자율 주행 자동차
여전히 CES에서 가장 주목받은 주제는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다. 널찍한 CES 전시장 중에서 북쪽
전시관은 마치 모터쇼를 방불케 할 만큼 자동차 관련 부스로 가득 채워졌다. 하나하나 이름을 다 이야기하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다.
중요한 것은 자율 주행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느냐다. CES에 자율주행 차량이 슬슬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게 2014년의 일이다. 목적지까지 스스로 주행하고, 주차까지 알아서 척척 해내는 마술 같은 차량이
소개됐지만 이는 그저 ‘기술’일 뿐이었다.
BMW는 1월3일 인텔, 모빌아이와 함께 콘셉트 차량 ‘i인사이드 퓨처’를 발표했다. 이 차량은 대부분의
부품을 나무로 만들었고, 실내 분위기도 자동차의 시트가 아니라 거실에 놓은 의자와 비슷한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꾸몄다. 이 차량의 핵심은 전기 모터로 움직이는 차량, 그리고 스스로 운전하는 차량은 당연한
것이고, 실제도 그 기술들이 완성된 이후에 자동차 환경이 어떻게 바뀔 지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다. 새
기술이 완성됐을 때 자동차가 공간으로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철학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차량 안에는 운전과 관련된 부분이 최소화되고 뒷자리에는 콘텐츠를 즐기는 용도의 큼직한 디스플레이가
놓인다. 자리는 조금 더 편하게 배치되고, 각 자리에는 개인용 스피커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강조된다.
그리고 책꽂이와 잔디까지 놓았다. 딱 이런 차라는 의미보다도 ‘차량이 이동 수단에서 제 2의 주거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주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고민이나 의심보다는 이제 이 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됐다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기술에 대한 고민이 언급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제 자리가 잡히고 있다는 분위기를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BMW 그룹 이사회의 클라우스 플뢸리히는 “2021년이면 안전하고 완전한 수준의
자율주행차량을 내놓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때가 되면 운전자는 차량에 탈 때마다 운전을 직접 할 지,
차량에게 맡길 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현대자동차는 개막 전부터 제한된 미디어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을 시연했고, 엔비디아는
전시장 앞 주차장에 별도의 코스를 만들어 일반 관람객에게도 차량을 직접 타볼 수 있도록 했다. 어떤
방식으로든 각 자동차 제조사들은 스스로 움직이는 차량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 역시 기조연설을 통해 2020년이면 자율 주행 차량을 내놓을 수 있다고 말했다.
BMW보다도 1년을 더 앞당긴 셈이다. 중요한 건 시점의 문제가 아니다. 가까운 미래에 명확히 제품을
내놓을 수 있는 수준으로 기술이 발전했고, 비로소 그 끝이 보인다는 부분이 중요하다. 엔비디아가 발표한
자율 주행 차량 BB-8은 실제로 관람객들이 탑승해 볼 수 있을 정도로 눈에 띄게 발전했다.
앞서 BMW가 i 인사이드 퓨처를 발표하던 자리에서도 핵심은 언제 차를 내놓겠다는 게 아니라 센서 기술과
반도체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들이 자동차 회사와 손잡고 기술을 다져간다는 점, 그리고 그 기술이 개방과
표준화를 거쳐, BMW 그룹이 아닌 다른 자동차 회사, 그리고 다른 부품 공급 업체들이 필요에 따라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엔비디아도 키노트를 통해 자율주행용 컴퓨터 PX-2를 발표하면서 아우디,
보쉬, ZF 등 파트너십을 발표하기도 했으며 이 기술이 비단 아우디만을 위한 것이 아님을 덧붙였다.
‘나만의 기술’로 차별화를 꾀하던 업계가 기술을 더 개방하고 끌어안는 표준화를 표방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게 더 큰 이익을 주기 때문이다. 자율 주행 차량은 아직도 많은 숙제를 품고 있다. 사고를
내지 않고 달리는 기술은 몇 년 안에 완성된다. 하지만 그건 차량 한 대만의 이야기일 뿐이다. 법·제도나
보험, 그리고 혼자 굴러가는 차량을 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 고민들을 차량 제조사들이 각각
풀어내는 건 비효율적이다. 결국 혼란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개발 단계부터 기술을
표준화하는 것이다. 그 어떤 업계보다 보수적으로 인식되어온 자동차 업계가 매우 빠르게 흘러가는 기술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서비스 플랫폼’의 의미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한국인터넷 진흥원 최호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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