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공방 창업 성공 노하우 2
가죽공방의 창업 성공 노하우 1 에서는 아주 원론적인 부분들을 짚었습니다. 사설이 길면 가독성이 떨어져 짧게 올렸습니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주제는 지난 번 주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사업을 벌일 때 기본적인 뼈대와 골격을 먼저 세워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질의 의도에서 크게 벗어나서 살을 붙이고자 부단히 노력하지만 그 결과는 참담합니다.
지금도 전국적으로 퍼져있는 가죽공방에서 창업을 위해 미래의 자산 축적을 위해 적지 않은 수강료와 재료비를 지불하면서 다니고 있지만 아직까지 개념 정리가 되지 않아 불안하지는 않습니까? 온라인상에서 유명하다고 하여 웨이팅을 걸어 놓고 다녀 봤지만 속이 빈 강정처럼 무미 건조한 발걸음을 돌려야 할때가 한 두번이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 또한 겪어야 할 일들입니다. 창업하시기 전 많은 경험들을 쌓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록치 않는 자금 사정과 현재 당신에게 주어진 짧은 시간으로 가죽공예를 배운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럴 때에는 개념 정리를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합니다.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경험이니까요? 자 우리 숨 한번 크게 내어 쉬고 할까요?
우선적으로 하셔야 하는 것은 기회파악(아이디어 개발) 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벤치마킹 가죽공방을 찾아 내는 것입니다.
1. 벤치마킹할 가죽공방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시고 한달 동안 찬찬히 훓어 보세요. 어떠한 경험으로 글을 쓰는지 어떠한 아이디어로 홍보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하는지 수강생들을 진정성 있게 대하고 있는지...
2. 그리고 난 다음 벤치마킹으로 정해 놓았던 가죽공방과 대비된 자신을 비교하여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3. 벤치마킹할 가죽공방과 당신 자신 그리고 창업 이후 배우려고 할 미래 수강생들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금 어려우신가요?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세대 공방들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저는 2가지로 압축해서 뽑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패션감각이 없었다라고 감히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1세대 공방에서 배운 수강생들이 이것을 간파해서 디자인과 패션감각의 장점으로 2세대 공방의 확산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그 요인이 디자인 감각과 패션 그리고 가죽공방의 매칭이었습니다. 하지만 2세대 공방에서도 여러가지 문제점과 단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한가지로 압축해 볼까요? 잠시 마케팅 용어를 빌려보겠습니다. 밴드왜건효과(Band Wagon Effect)라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나요? 쉽게 풀어 드리면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따라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심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2세대 공방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라 생각하고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가죽공방 Big 3 업체에 속하는 분들은 선두의 그룹에 서서 벤치 마킹의 타깃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오해는 금물입니다. 어쩌면 이것 또한 주관적인 생각이라 참고용으로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어떤 대안을 모색해야 할까요?
향후 지속될 저성장의 경제여건속에서 수 많은 사람들은 기능이 아니라 가치에 돈을 지불합니다. 아무리 경기 불황이라 하더라도 돈을 벌어 들이는 사람들은 따로 있습니다. 그 사람들의 노하우는 바로 가치를 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품을 선택할 때 기능보다는 가치를 먼저 생각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할 때에는 기능과 가치라는 두 가지 측면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기능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치를 발현하기 위해서는 기능이 바탕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현재 대부분 가죽공방들의 운영 시스템이 기능의 함정에 빠져 허우적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TV CF를 좋아합니다. 그 속에는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년 부터 CF의 본질은 상품의 기능을 말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이 제품을 사용할 때 생기는 가치를 이야기 합니다.
현재 가죽공방 창업으로 돈을 벌고자 하시는 분들은 2세대 공방에서 탈피하여 3세대 공방으로 도약하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을 해야 합니다. 이게 무슨 견 같은 소리라고 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 길을 있고 답은 있습니다. 지금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당신이 보여줄 가치는 무엇입니까?
3세대 공방으로 선두 그룹에 속하고 싶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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