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완동물 시장을 잡아라
요약
최근 중국의 중산층·고령화 인구 증가가 가속화됨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애완견 수만 2,740만 마리로
세계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실제 등록하지 않은 애완동물 수를 고려한다면 그 시장규모는
더 클 것으로 추정됩니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의 애완동물 관련 산업 또한 연평균 15%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많은 펫푸드(Pet Food) 시장은 연평균 30% 성장해
2020년에는 1,2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펫푸드 중 사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48%로
가장 높고, 애완동물 소유주 중 약 75%는 아직 사료를 구입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애완동물 사료 수입은 2015년 기준 2억4,100만 달러로 미국, 네덜란드, 프랑스가
주요 수입국이며 對한국 수입은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중국 내 지역별 수입을 살펴보면
상하이, 텐진, 베이징 등 대도시인 직할시의 수입이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펫팸족이 증가함에 따라 펫푸드를 단순한 먹이가 아닌,
동물별 건강상태와 특성을 반영한 사료로 인식하여 웰빙, 프리미엄 사료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 프리미엄 사료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으며 ‘천연사료’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유아용품 다음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애완동물 관련 시장은 지역
주민의 소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매우 높은 편으로 특히 소득수준이 높은 5대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대도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성공적으로 중국 펫푸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 특성화·차별화된 우리만의 제품으로
경쟁력 강화 ▲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장악 ▲ 관련제품 또는 서비스와의 융합 도모 ▲ ‘합리적
가격,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 구축 등의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중국 펫푸드 시장 현황은?
▶ 소득 증가, 고령화 등으로 애완동물 인구 수 증가
▶ 중국은 아시아 최대 펫푸드 시장
▶ 2020년 펫푸드 시장규모 1,200억 위안(약 20.3조원),
‘사료’의 비중이 48%
1~2인 가구 증가와 인구 고령화의 가속화로 외로움을 타는 현대인이 늘어남에 따라
애완동물을 가족과 같이 여기는 애완동물 인구 증가
- UN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령화로 2030년에는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미국 인구보다 많은 3억5,000만 명에 이를 전망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 등록된 애완견 수는 2740만 마리로 미국
(5,530만 마리), 브라질(3,570만 마리)에 이어 세계 3위
- 중국에서 애완동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원칙상 국가에 등록해야 하지만 대부분 등
록하지 않고 키우고 있어 실제 애완동물 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됨
중국인들은 자국 식품위생에 대한 불신감이 커 더 비싸더라도 외국 브랜드의 프리미엄
제품을 자신의 애완동물에게 먹이려는 경향이 강함
중국 첸잔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2010년 340억 위안에서 2013년
517억 위안으로 연평균 15% 성장하였고 2017년에는 960억 위안에 달할 전망
영국 리서치 업체인 민텔(Mintel)에 따르면, 중국은 아시아 최대의 펫푸드 시장이며
세계에서도 1, 2위를 다투고 있음
- 2015년의 펫푸드 시장규모는 350억 위안에 달했고 향후 중국 펫푸드 산업 연평균
성장률은 약 30%로 내다보고 있어 2020년에는 시장규모가 1,200억 위안에 이를
전망
애완동물 관련 산업 중 사료의 시장점유율은 48%로 애완동물 관련 시장의 성장에
따라 규모 또한 점점 커지고 있음
- 지난 5년간 사료에 대한 관심도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중국 애완동물 주인의
약 75%는 아직도 사료를 구입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임
한국무역협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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